1. 매 스프린트에서 Top 10 크래시를 잡자

by NeO posted Jan 30,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매 스프린트에서 Top 10 크래시를 잡자


모바일 앱을 모니터링할 때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전체 크래시율입니다. 크래시율이란 전체 세션 대비 크래시가 발생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앱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에 크래시율은 전체 릴리즈 프로세스에 걸쳐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Apteligent data에 의하면 품질이 좋은 앱의 크래시율은 0.25%이하인 것에 반면, 75%iOS, Android 앱은 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이 기준을 준수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각 스프린트 별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10개의 크래시를 제거해나가는 것입니다.


Apteligent에서는 Crash Summary Page를 통해 앱의 모든 크래시에 대한 개요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효과를 얻기 위해 최근에 릴리즈한 버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영향을 받은 크래시에 집중하겠습니다. 다음은 각 스프린트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10개의 크래시를 수정하는 간단한 3단계 프로세스입니다.

1> 크래시를 식별하기 위해 화면 상단의 필터를 활용합니다.

   a) Time : 최근에 앱에서 발생한 모든 크래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간범위를 설정합니다. 지난 2주간의 크래시를 확인하기 위해 14일로 설정합니다.

   b) Status : "Unresolved" 상태를 선택하여 아직 해결되지 않은 크래시를 볼 수 있게 설정합니다.

   c) App Version : 가장 최근에 릴리즈한 앱 버전을 선택합니다.



1-1.png

      그림1 Apteligent Crash Summary Page


2> 가장 영향력 있는 크래시를 정렬합니다.

크래시 그룹 테이블에서 시간, 발생건수, 영향을 받은 사용자 수, 크래시 상태에 따라 크래시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User Affected"를 기준으로 정렬하여 가장 많은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친 크래시를 선택합니다.


3> 각 스프린트 별로 Top 10 크래시를 지정합니다.

Top 10으로 선정한 개발 크래시를 클릭합니다. 만일 Jira와 같은 이슈추적시스템과 연계되어 있다면 "Create Issue Ticket"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스프린트에서 담당 엔지니어가 이 이슈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새 티켓을 생성합니다.


1-2.png

      그림2 Apteligent Crash Details Page


Who's NeO

ALM, SW 모델링, SW 정적분석, Devops 특히 CI/CD, APM을 통한 Shiftleft에 관심이 많습니다. 

차세대 APM Cisco AppDynamics와 모바일 앱 모니터링 VMware Apteligent를 소개합니다.

http://www.solulin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