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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ndish Group Report에 따르면,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요소들의 40%가 요구사항과 관련되어 있다. 성공을 위해서도 요구사항 정의 및 관리를 잘해야하며,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서도 요구사항 정의 및 관리를 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부실하게 정의되고 관리된 요구사항으로부터 출발한 프로젝트는 개발과 테스트 단계에서 많은 에러를 유발하고, 이는 일정 지연과 추가적인 비용을 발생하게 만든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요구사항 관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서 정말 중요한 요소임에 분명하다.

1. 서론


IBM Rational DOORS(이하 DOORS)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요구사항 관리 도구이다. 2000년 Quality Systems & Software 사에서 Telelogic으로 인수되었으며, 2008년 Telelogic이 IBM으로 최종 인수되었다. 그리고 프랑스의 소프트웨어 도구 평가 기관인 Yphise는 요구사항관리 도구를 기술적 관점으로 타 도구들과 평가 하여 요구사항 관리 베스트 도구로 몇 번의 상을 수여하였으며, 2007년 Gartner Dataquest 자료에 의하면 세계 시장 점유율 37.1%로 1위를 유지하고 있었다.

DOORS는 요구사항 정의라는 관점보다는 요구사항 관리라는 관점에 좀 더 가까운 도구이다. 최근 나오는 요구사항 관리 도구가 모델링 지원이나 UI 스케치와 같은 기능을 포함하여 요구사항 정의를 도와주지만, DOORS는 정의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해서, 요구사항 기반으로 프로젝트 관리, 설계, 개발, 테스트 등을 수행 할 수 있는 백본 역할을 하는게 목적에 가깝다.

몇몇 주요 DOORS의 기능을 나열하면 히스토리, 베이스라인, 교환과 같은 요구사항 관리 기능, 요구사항 간의 혹은 요구사항과 다른 산출물 간의 추적성(Traceability), 다양한 CASE 도구와의 통합, 자체 언어와 API를 통한 확장성 그리고 세계적으로 존재하는 DOORS 관련 소스들, 웹 접속 지원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2. 설치 요구사항.

DOORS는 요구사항을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인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접속을 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로 나누어진다. 최소 요구사항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 크게 높지는 않으며, 낮은 하드웨어 사양의 PC에서도 무리없이 좋은 성능으로 동작한다.

3. 설치.

DOORS는 서버나 클라이언트 모두 비교적 간단하게 설치 할 수 있다. 하지만 웹 접속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설치 및 설정이 필요하다. 본 문서에서는 설치에 관한 정보는 다루지 않는다. DOORS의 기본 설치에 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를 바란다. 

3.1 DOORS 평가판 다운로드

아래 링크는 DOORS Web Access에 대한 평가판을 제공한다. 설치 없이 IBM 계정을 통해 데모 사이트에 접속하여 실행해볼 수 있다.  
  • http://www.ibm.com/developerworks/downloads/r/doorswebaccess/

3.2 DOORS 기본 설치

아래 링크는 DOORS 기본 설치법에 대한 포스팅을 제공하고 있다.

  • 서버 설치 가이드 : http://blog.naver.com/insight2012/150142906888
  • 클라이언트 설치 가이드 : http://blog.naver.com/insight2012/150142908990

4. DOORS의 주요 기능

4.1 로그인

DOORS의 사용자 계정은 기본적으로는 DOORS의 로컬 사용자를 생성하여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Rational Directory Service(RDS)를 통해 사용자 구성도 가능하며, AD 혹은 시스템 사용자를 통해 로그인(웹 버전을 사용할 수 없는 제약 사항이 있음)을 할 수 있다. 본 문서에서는 기본 DOORS의 로컬 사용자를 사용하여 리뷰를 하였다. 아래는 DOORS Database 화면을 보여준다. 

DOORS01.jpg

DOORS Database는 프로젝트, 폴더, 요구사항이 Database에 들어있는 구조와 리스트를 제공해준다. 위 그림에서 Database Structure 부분은 향후 생성될 프로젝트나 폴더 레벨을 윈도우 탐색기와 같은 형태로 보여주며, Contents List 부분에는 해당 프로젝트나 폴더에 포함되어 있는 Contents의 리스트를 보여준다.

4.2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의 생성은 File > New > Project를 통해 위 그림에서 파란색 빈 폴더 박스를 생성하는 방법과 Project Startup Wizzard를 통해 생성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Wizzard를 통하면 프로젝트 타입 설정 및 기본 모듈 템플릿, 해당 문서에 필요한 속성들, 해당 문서에 필요한 역할별 뷰를 설정하여 프로젝트 생성을 도와주며, 이 설정을 저장하여 후에 재사용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DOORS02.jpg

위 그림에는 샘플로 생성된 프로젝트, 폴더, 요구사항 모듈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해당 요구사항을 더블 클릭하거나 열기를 선택하게되면 해당 모듈의 요구사항 내용을 볼 수 있다.

4.3 요구사항 작성


프로젝트 내부에서 요구사항 모듈을 선택하여 열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모듈이 열리게 된다. 모듈 화면은 Database와 동일한 형태로 문서 구조를 나타내는 부분과 실제 Contents를 입력, 수정, 삭제를 할 수 있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DOORS03.jpg

DOORS에서는 요구사항 작성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숫자가 적혀있는 제목(Heading)과 요구사항(Object Text) 텍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제목과 요구사항은 자동적으로 자신 고유의 ID가 생성되어 부여 받게 되며, 이 ID는 사용자에의해 변경될 수 없다.

DOORS는 다른 여러 요구사항 관리 도구와의 차이점은 입력된 한 줄 한 줄이 ID를 가지고 관리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엄격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관리해야할 대상이 많아진다는 단점이 생길 수 있다.  

현재까지의 DOORS의 모습은 너무 단순하기 짝이 없다. 단순히 요구사항을 쓴다면, 간단히 만들 수 도 있을 듯하다. 그리고 추가적인 정보는 어디에 기입해야 하는가? 요구사항의 검증을하고 그 결과는 어떻게 적어야 하나? 이러한 의문들을 해결 하기 위해, DOORS에서는 속성(attribute)를 제공하고 있다. 속성은 DOORS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타입(Integer, Boolean, String, Text, Enumerations 등)을 정의하고 그 타입을 사용하는 컬럼을 만들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는 형태이다. 아래 그림에 속성의 예제 화면을 보여준다.

DOORS04.jpg

요구사항 문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보는 문서이다. 분석가는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가 있을 것이고, 테스터는 테스트에 필요한 내용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자신의 역할에 필요한 내용들을 속성으로 추가하고 이렇게 추가된 속성은 뷰를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다. 

DOORS05.jpg

위 그림은 다양한 뷰를 구성한 예제를 보여주고 있다. 요구사항 엔지니어, 테스트 엔지니어, 추적 등으로 필요한 정보들(속성)로 구성하여 뷰를 저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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